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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Houdini] 후디니 Debris RBD 시뮬레이션 VAT으로 내보내기 (파일 포함)

by Minkyu Lee 2024. 10. 23.

 

개요

RBD VAT을 내보내려면 조각의 개수가 항상 동일해야한다.
따라서 기본적인 RBD VAT 워크플로우만으로는 Debris를 내보내기가 불가능하다.
어떻게 하면 조각의 개수가 달라지는 Debris를 내보낼 수 있는지 알아본다.
 

방법

요약하자면 시뮬레이션 끝 프레임에 정지시켜서, 조각의 최대 개수로 만든 후, 움직임을 재정의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스폰되지 않은 조각은 어떻게 할까?
임의의 위치에 옮겨두는 것이다.
또는 추가작업을 통해 머티리얼을 이용해서 마스킹 처리하여 숨기는 방법도 가능하다. (여기까진 다루지 않음)
 
1. 아래에 첨부한 HDA를 사용한다.
바로 사용 가능하다.
제작된 버전은 20.0.547 이다.
 
내부 노드 구조는 아래와 같다. 심플하다.

 
 
2. 원래 RBD VAT 내보내기 방식대로 내보낸다.
https://monggus.tistory.com/614

[Unreal/Houdini] 파괴 VAT 사용법 (RBD, Vertex Animation Texture)

방법후디니1. 시뮬레이션 메시 정리- pack된 상태인지 확인- orient, pivot, w 필수- uv2.. 등 서브 uv 모두 삭제- 모든 프레임에 위 정보들이 있는지 확인 2. 익스포트옵션 이하 참고 언리얼1. 플러그인

monggus.tistory.com

 

첨부파일

후디니 버전 20.0.547

sop_mk_VAT_debris_setup.1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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