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Niagara] Shape Location 형태따라 Sprite Orient 정렬

by Minkyu Lee 2024. 10. 22.

 

개요

손쉽게 add velocity와 aligned velocity 조합으로도 정렬할 수 있지만,

가끔 속도와 무관하게 파티클 정렬은 유지됐으면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때는 aligned를 쓸수가 없으므로, 아래와 같이 설정해야한다.

 

총 아래의 3개 모듈을 이용하여 세팅한다.

 

방법

1. Shape Location

Shape Location에서 반환하는 Shape Vector를 정렬에 활용할 것이므로, 필수 모듈이다.

 

 

- Return Normalized Exec Index란?

정렬과는 상관없는 것이다.

균일하게 파티클을 배치하기 위한 이다.

 

입자의 실행 순서에 따라 정규화된 값.

나이아가라에서 입자들이 처리될 때 각각의 입자는 특정 순서에 따라 처리된다.

이때 순서를 나타내는 값이 Execution Index이다.

Normalized 이므로, 최종값은 0 ~ 1의 값으로 변환된다.

 

2. Initial Mesh Orientation

 

Shape Vector 값을 할당한 후,  Mesh Axis To Orient에 Y 값을 주면 아래와 같이 된다.

 

Rotation에서 X값에 0.2를 주면, 파티클을 Z축 방향으로 위로 세워진다.

하지만 여전히, Facing 방향이 이상하다.

 

3. Align Sprite to Mesh Orientation

아래와 같이 Facing을 1, 0, 0 에서 0, 0, 1로 변경하면 완성이다.

 

- 주의사항

해당 모듈은 스택 순서가 굉장히 중요하다.

반드시 Solve Forces and Velocity 다음이어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