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Material] 플로우맵 제작 및 사용 : 방법 2

by Minkyu Lee 2024. 1. 10.

플로우맵 텍스쳐 제작

1. Flowmap Painter 설치

아래 링크에서 다운

https://teckartist.com/?page_id=107

 

FlowMap Painter – teckArtist

FlowMap Painter FlowMapPainter v0.9.2 Latest version: 0.9.2 Released: 20 September, 2012 Download for: View Readme Changelist: -0.9.2 4 October 2012 Tweaked pan/zoom behavior Added: Spacebar as an alternative to Alt for pan/zoom Zoom level indicator option

teckartist.com

 

2. 브러시질 한다. (옵션은 아래 그림 참고)

- Bake to Texture는 내보내기는 버튼이다.

- Overlay Texture에 이미지를 올리면 플로우맵 그리기가 좋다.

단, tga 파일은 안된다.

 

 

언리얼에서 적용

1. 텍스쳐 임포트 후, 압축세팅을 Normalmap으로 한다.

압축을 최소화하고 0~1 범위를 -1~1로 변환해주어 벡터 정보로 사용할 수 있다.

 

2. 머티리얼 제작

- flowmaps 노드(머티리얼 펑션)를 사용한다.

각 파라미터별로 옵션 설명이 자세히 적혀있다.

 

루핑이 필요없다면 다이나믹 파라미터를 이용해 디스톨션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참고정보

https://youtu.be/9N-pQNPChx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