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나는 어떻게 변하는가 (역행자 서평)

by Minkyu Lee 2022. 9. 23.

 

자기 성장의 단계를 만든 것이 좋았다
혹자는 나는 변했다라고 말하지만
그 각각의 과정을 세분화하진 못했다.
나 역시 그러한데

계기가 어떻게 사람을 변하게 만드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각 단계별 구체적 사례와 실천법을 제시한다.

아쉬운 점은 각 단계가 다소 있어보이는(?) 명사로 돼있어 설명을 듣지 않으면 크게 와닿지 않는다는 점.
나라면

1단계 자의식 해체 - 합리화 하지마라 다시 생각하라
2단계 정체성 만들기 - 새로운 나를 만들어라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 잘못된 본능을 거슬러라
4단계 뇌 자동화 - 지능을 효율적으로 길러라
5단계 역행자의 지식 - 기버, 메타인지, 통계적 사고를 실천하라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 경제관념을 익혀라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 실행하라. 실패하라.

각 단계에 소제목을 동사형태로 달아서 더 명징하게 주제를 드러냈을 것 같다.

그리고 책의 말미에는 저자의 의도가 돈이 아닌 행복에 관한 것임을 밝히는데, 그의 진심이 전달되었다.

본인 역시 역행자로서 실천하고 노력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