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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Houdini] 소프트 VAT 사용법 (Vertex Animation Texture)

by Minkyu Lee 2024. 10. 8.

 

개요

위치값만 움직이는 모든 물체에 적용 가능하다.

 

따라서 천과 같은 부드러운 물체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하지 않은 디포밍 오브젝트를 뽑아낼 때도 유효한 방법이다.

v@P 어트리뷰트만 요구하므로 제약이 없기 때문이다.

 

방법

1. 후디니 익스포트

지오메트리 경로를 설정 후, 모드를 Soft Body Deformation로 설정한다.

다른 옵션들은 건드리지 않았다.

 

단, 나이아가라에서 메시 렌더러에 달아서 사용할 경우 오류가 날 수 있어 추가 설정이 있다.

아래 게시글 참고
https://monggus.tistory.com/687

 

2. FBX, 텍스처 임포트

FBX 옵션 설정은 아래와 같다.

 

텍스처는 불러온 후, 아래와 같이 스크립팅 액션을 적용한다.

 

3. 머티리얼 제작

- Houdini_VAT_SoftBodyDeformation 노드를 생성

아래는 필수로 연결해야하는 것만 연결한 모습이다.

 

- 디테일 창에서 필수설정 2가지

 

 

- 머티리얼 인스턴스에서 텍스처 적용

 

4. 재부팅

재부팅 안하면, 올바르게 했음에도 깨져서 보이는 문제가 있다.

 

참고영상

- Titan VAT Character 시리즈

https://youtu.be/prf5ZlQOjdE

https://youtu.be/rwUrAqyXfOQ

https://youtu.be/Tys_2z_bEso

https://youtu.be/yQkukYLCd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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