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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Animation] 애니메이션 노티파이로 나이아가라 이펙트 발동하기

by Minkyu Lee 2024. 6. 23.

개요

애니메이션 노티파이를 이용해본다.

 

설명

- 노티파이

단발성 이벤트에 사용한다.

특정 타이밍에 한번 실행되는 것들이 적절하다.

예시 : 발이 닿을때 먼지 발생

 

- 노티파이 스테이트

시작과 끝이 있고, 매 틱마다 지속적으로 작동해야하는 경우 사용한다.

예시 : 검기 트레일

 

노티파이 예제 : 발먼지

1.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연다.

2. 타임라인 우클릭 - 노티파이 추가

 

3. 이펙트 적용 후, 소켓 입력

Local Space를 체크하지 않았으므로, 소켓을 입력하더라도 해당 위치에 생성만 될 뿐,

캐릭터에 붙어서 따라오진 않고 그대로 남는다.

 

노티파이 스테이트 예제 : 검기

1. 애니메이션 몽타주를 연다. (시퀀스여도 가능하다. 왜 몽타주인지는 이하 참고사항에 서술함)

 

2. 타임라인 우클릭 - 노티파이 스테이트 추가

 

3. 이펙트 적용 후, 소켓 입력

 

참고사항

- 애니메이션 몽타주란?

몽타주라는 이름처럼, 여러 애니메이션을 잘라 붙여,

하나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애셋이다.

 

일반적으로, 몽타주는 액션 애니메이션에 사용된다.

원하는 타이밍에 애니메이션의 블루프린트 슬롯 노드에서 재생 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저의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력 발생, 캐릭터 피격 등 언제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을 때,

현재 캐릭터 상태와 상관없이 애니메이션 재생이 가능하다.

 

- 검기 Facing을 고정하고 싶을 때는?

아래 게시글 참고

https://monggus.tistory.com/449

 

또는, 아래 영상도 있으나 이 방법을 적용해보진 않았음

https://youtu.be/AcMObOaB1Kc?list=PLwMiBtF6WzsqfBsaXDLsGe2AVHzgNef2C

 

 

참고영상

https://youtu.be/Q4puj3d3_L0

 

https://youtu.be/g_ROMGGRQ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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