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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Material] 가짜 그림자 만들기

by Minkyu Lee 2023. 12. 12.

 

방법

 

1. 탄젠트 공간(접선 공간)을 월드 공간으로 변환한다.

2. 내적하여 라이팅 계산한다.

3. 원하는 밝기 값으로 lerp한다.

 

탄젠트 공간이란?

표면에 수직인 방향을 z로 삼는다.
오른쪽x로 삼는다.
y는 이 두 방향에 직각이 된다.

이 공간은 표면마다 정의되어 있다.

 

그림c공간정의하는 방식이다.

그림d는 공간에서 노말맵이 어떻게 구성됐는지다.

 

 

https://monggus.tistory.com/281

 

[HLSL] 챕터7 - 법선매핑

TANGENT : 접선정보 시맨틱 BINORMAL : 종법선정보 시맨틱 transpose() : 전치행렬 구하는 함수 접선공간 : 법선맵 안에 법선이 존재하는 공간 // 법선매핑의 필요성 폴리곤 수 늘리면 속도가 느려지고, 메

monggus.tistory.com

 

주의사항

dot 이후saturate를 할 경우, lerp 이후의 결과물이 달라진다.

음수값이 잘려나가 음영의 대비가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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