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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Blueprint] 액터 기초

by Minkyu Lee 2023. 11. 13.

액터

벽, 캐릭터, 라이트 등 월드를 채워주는 것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액터 단위로 언리얼 엔진이 관리하는 것이 많다. 액터별 컬링 및 동기화 등

 

스폰

월드에 액터를 추가하는 행위

더 자세하게 말하면, 월드가 액터 클래스를 전달 받아, 새로운 액터 오브젝트를 만드는 행위이다.

 

액터 클래스 vs 액터 오브젝트

  • 액터 클래스
    액터의 종류를 말한다.

  • 액터 오브젝트
    액터의 존재 자체를 말한다. (클래스의 인스턴스, 즉 객체이다)
    따라서 액터 오브젝트들의 목록을 쉽게 보는 것이 월드 아웃라이너 이다.

  • 커스텀 클래스를 만드는 법
    블루프린트에서 액터 클래스를 생성한다.

액터의 저장 위치

  • 액터 클래스가 저장된 위치
    엔진 내장 또는 콘텐츠 브라우저다.

 

  • 액터 오브젝트가 저장된 위치
    레벨이다.
    따라서 레벨의 진짜 의미는 액터의 목록을 저장한 것이다.

 

컴포넌트

소리, 충돌, 렌더링 등의 기능 액터에서 재활용 가능하게 구성해놓은 것이다.

액터는 해당 기능을 컴포넌트 단위로 제공 받는다.

 

예를 들어,

스태틱 메시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스태틱 메시를 출력해주는 기능이 적용된 것이다.

 

컨스트럭션 스크립트

액터 클래스가 처음 스폰이 되었을 때(=액터 오브젝트를 만들 때),

딱 한번 호출되는 것이다.

 

초기화 작업에 용이하다.

예를 들면, 스켈레탈 메시의 머티리얼을 조작할 수 있게끔 변수로 뽑아내기 등

 

 

추가정보

  • 특수 클래스 사용법
    창 - 개발자 툴 - 클래스 뷰어에서 볼 수 있다.
    파란색이 액터 클래스다. 레벨에 배치가 가능하다.
    엔지니어가 특수 클래스를 만들어주면 여기서 찾아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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