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엄격함 속의 자비 (그릿 서평)

by Minkyu Lee 2023. 5. 19.

엄격함 속의 자비에 대해 배웠다.

이것은 남에게 뿐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내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어떻게 스스로를 도울 수 있을까?

그것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도록 요구하는 엄격함이 있어야한다.

하지만 동시에 그 경험을 어떻게 하면 즐겁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스스로를 위한 다정함이 있어야한다.

 

이것은 내가 대학생때 하던 고민과 비슷하다고 느꼈다.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방식으로 공부하던 중, 과연 내가 가장 친한 친구에게도 이런 방식으로 공부하라고 강요할까?

고민해보았다. 전혀 그렇지 않았다.

그런데 왜 나에게는 스스로 엄격하게 하지? 하는 물음을 하게 되었다.

 

그 이후로 공부를 하되, 공부를 더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방식을 바꾸었다.

그러자 행복하면서도 더 좋은 결과가 나오게 되었다.

 

이를 통해 깨달은 것은, 스스로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었다.

치열한 노력은 껍데기에 불과하다.

상위 목표를 향해 가면서도 행복한 경험을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진짜 노력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각을 그릿에서 매우 잘 정리해주었다.

 

메모

그릿열정적 끈기를 의미한다.

 

최상급 기술은 작은 기술 하나하나를 익히고 습관으로 만드는 것에서 나온다,

 

성취 = 재능 x 노력^2

재능 x 노력 = 기술

기술 x 노력 = 성취

얻게된 기술에 한 번 더 노력을 기울여야 성취가 나온다.

 

러닝머신에서 버틴 시간도 그릿이다.

하지만 다음날 다시 찾아와 러닝머신에 올라가는 행동이야 말로 확실한 그릿을 보여주는 것이다.

 

목표를 위계화하라.

하위 수준의 목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위로갈수록 추상적이고 일반적이며 중요한 목표이다.

 

그릿아주 오랫동안 동일한 상위 목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모든 하위 목표를 하나하나 고집스럽게 추구하는 것은 그릿이 아니다.

수단에 지나지 않는 목표에 헛된 노력을 기울이지는 말라.

상위 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라.

 

초보는 공부보다 놀이가 먼저다.

흥미를 자극하며 빈둥거릴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가장 성공한 전문가들도 처음엔 진지하지 않은 초보자였다.

초기에는 흥미를 따져보는 중이므로 격려가 중요하다.

자율성도 중요하다.

고압적인 방식은 내적 동기를 파괴한다.

 

전성기의 전문가조차 의식적 연습은 한번에 최대 한시간, 휴식 취하며 세시간에서 다섯시간 밖에 못한다.

매우 고단한 것이다.

 

의식적 연습은 행동이지만 몰입은 경험이다.

 

고통까지 사랑하도록 학습된다.

 

엄격함 속의 즐거움을 찾아라.

의식적 연습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라.

 

확실한 롤모델을 찾아라.

당신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자극을 줬던 사람은 누구인가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계속 찾으면 마침내 그것을 발견할 것이다.

방법이 없을거라 지레짐작하면 단언컨대 절대 찾지 못할 것이다.

 

그릿은 끊임없는 시련을 통해 단련되는가?

아니면 애정어린 지지 속에 길러지는가?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한다.

내말대로 행동하라거나. 통제한다거나 등 부모 자신의 필요에 의한 요구가 아니어야한다.

진심으로 내가 가진 전부를 네게 주겠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지지해주는 부모와 요구하는 부모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

동시에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그릿이 강한 자녀를 둔 부모는 엄했지만 다정하기도 하였다.

 

다정하고 자녀를 존중하며 자녀를 위한 요구를 많이하는 부모를 둔 청소년들이

성적이 좋고 독립적이고 불안과 우울이 적고 비행 가담률이 낮았다.

 

우리 모두는 자기 자녀 외의 젊은이에게 부모이다.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 격려하라.

그들에게 필요한 자신감과 지지를 주어라.

 

조지 버나드 쇼 - 인생의 진정한 기쁨은 자신이 인정하는 위대한 목표를 위해 살아가는 데 있다.

상위목표를 바탕으로 하위목표를 만들어라.
또한 상위목표와 하위목표를 구분하라. (전략적 구분)
상위목표일수록 변동성이 매우 낮다.
하위목표는 때로는 변하는게 현명할 때도 있다.

최상위 목표를 세울때는 '원씽" 책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
사실 최상위 뿐만이 아니라 모든 목표에는 원씽이 도움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