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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트 (FX)/이펙트 팁 : Houdini

[Houdini/Flip] 수면 위에 물체가 뜨는 액체 시뮬레이션 제작법 (Flip, RBD, Fluid, Feedback Force)

by Minkyu Lee 2025. 2. 13.

개요

컵에 담긴 얼음 등을 묘사할때 유용한 Feedback Force에 대해 알아본다.

 

방법

전체 노드 트리

 

1. flip configure tank 생성

기본적인 셋업을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2. flip collide 생성 후 콜리전 넣기

 

3. flip solver를 unlock한 후에, dopnet 안에서 아래와 같이 노드 구성

merge에서 mutal로 변경

flip solver에서 feedback scale 값을 올려줘야 물체가 반작용에 의해 떠오름

 

3. 아래 빨간색 박스 안의 노드가 flip solver와 연결돼있다. 이를 끊어줘야함

 

4. rbd packed object 설정

density가 낮을수록 잘 떠오름

 

5. sop에서 rbd를 dop import로 불러오기

참고영상

https://youtu.be/f-aBPheupTg?list=PLDLdoDalpNQNjB8uCcHT3Owu-4H5xiO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