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언리얼에서 규모가 큰 레벨을 로드해보면 텍스처 스트리밍 풀이 부족하다는 문구가 뜬다.
풀 사이즈 용량 자체를 늘려서 해결할 수도 있고, 텍스처 최적화를 통해 해결할 수도 있다.
- 텍스처 스트리밍이란?
텍스처를 동적으로 로드하고 내보내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밉매핑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텍스처의 해상도를 동적으로 높이거나 낮춘다.
방법 1 : 용량 늘리기
- 방법 1-1 : 임시 변경
콘솔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기본값이 1000으로 설정돼있다. 이를 3000으로 늘려주는 것이다.
- 방법 1-2 : 기본값 변경
프로젝트 폴더 - Config - DefaultEngine.ini 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편리하다.
방법 2 : 텍스처 최적화 (최대 텍스처 크기 설정)
- 방법 2-1 : 단일 적용
에셋 브라우저에서 텍스처를 열어서,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굳이 큰 사이즈가 필요없는 텍스처가 사용되고 있다면 효율적인 방식이다.
- 방법 2-2 : 다중 적용
여러개의 텍스처에 위 설정을 한번에 적용하는 방법도 있다.
텍스처 다중 선택 - 우클릭 후, 아래와 같이 설정
아래와 같이 엑셀 형태로 텍스처 정보가 뜨며, 최대 텍스처 크기를 한번에 설정해줄 수 있다.
팁 1 : 텍스처 스트리밍 풀 사이즈 보기
콘솔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Required Pool이 Streaming Pool의 크기를 넘어서면 풀 오버 메세지가 뜨는 것이다.
팁 2 : 텍스처 통계 보기 (어떤 텍스처가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지 추적)
아래 절차대로, 통계(Statics) 툴을 이용해 추적한다.
툴을 띄운 후, 사이즈별로 정렬 시켜서 용량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순으로 최적화가 가능하다.
참고링크
https://www.techarthub.com/fixing-texture-streaming-pool-over-budget-in-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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