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GPU 충돌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뜨며 언리얼이 종료되는 문제가 있다.
방법
1. window + R을 눌러 실행창을 띄우고 regedit 입력
2. 레지스트리 값 만들기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DWORD 32비트 값을 새로 만든다.
만약, 이미 TdrDelay가 있다면 이 과정은 생략한다.
3. TdrDelay로 이름짓고 아래와 같이 설정
4. 추가사항 (선택)
TdrDelay 외에도, 값을 하나 더 만들기도 한다.
- DWORD 32비트 값을 만든다.
- TdrDdiDelay로 이름 짓고 10진수 60으로 설정한다.
5. 재부팅 (필수)
원리
- TDR가 무엇인가요? TDR은 Windows 운영 체제에서 GPU의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만약 GPU가 응답하지 않거나 작업을 완료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릴 경우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GPU를 재설정(recovery)하는 기능입니다. 이것은 보통 "Display driver stopped responding and has recovered"와 같은 메시지로 표시됩니다.
- TdrDelay 값을 늘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TdrDelay 값을 조정하여 Windows에게 GPU가 응답하지 않는 상황이 잠시 동안 발생할 수 있도록 여유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TdrDelay 값은 2초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충분하지만, GPU 집약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언리얼 엔진과 GPU 작업 언리얼 엔진은 그래픽 처리를 많이 요구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 세계를 렌더링하거나 복잡한 효과를 계산하는 경우 GPU에 부하가 많이 가게 됩니다. 이런 경우 GPU가 TDR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TdrDelay 값을 늘리면 이러한 크래시를 방지할 수 있고, 언리얼 엔진이 더 많은 시간을 GPU 작업을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사항 TdrDelay 값을 늘리면 GPU가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지만, 만약 GPU가 실제로 고장이 났을 경우에는 이러한 설정으로 크래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값은 조정하기 전에 주의해서 변경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TdrDelay 값을 60으로 수정하는 것은 언리얼 엔진이 GPU와의 통신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여 GPU 크래시를 방지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참고링크
https://diy-multitab.tistory.com/40
https://www.youtube.com/watch?v=Vejhv9QmNGM
'이펙트 (FX) > 이펙트 팁 : 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Material] Two Sided Sign 노드 (0) | 2024.04.10 |
---|---|
[Unreal/Material] Translucent 재질의 Specular, Roughness 등 활성화하는 법 (1) | 2024.04.08 |
[Unreal/Chaos] 카오스로 파괴 만들기 (0) | 2024.03.20 |
[Unreal/Niagara] Niagara Fluid로 연기 만들기 (0) | 2024.03.19 |
[Unreal] 레벨에 배치된 액터를 블루프린트로 변환 (0) | 2024.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