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셰이더 (Shader)/유니티 쉐이더 스타트업 - 정종필

[Unity/Shader] 파트14-2 : 외곽선 만들기 이론

by Minkyu Lee 2023. 8. 20.

외곽선 만들기의 3가지 방법

- 2Pass

- Fresnel

- 후처리 (Post Effect)

 

2Pass

한번 그리는 것 1Pass

두번 그리는 것을 2Pass라고 한다.

 

장점

- 균일한 외곽선을 얻는다.

- 구현이 간편하다.

 

단점

- 오브젝트를 한번 더 그리므로 무겁다.

- Plane으로 끝난 오브젝트에는 외곽선이 생기지 않는다.

- 메쉬끼리 침범하거나 찌꺼기가 보일 수 있다.

- 각진 면에서 선이 끊어진다.

   소프트 엣지를 사용해야만 이를 피할 수 있다.

 

Fresnel

장점

- 폴리곤의 밀도와 각도에 따라 굵기가 다양하게 나올 수 있다.

- 결과물의 품질이 좋다.

 

단점

- 완전한 평면의 오브젝트는 이상한 모양으로 보인다.

   노멀과 뷰벡터의 차이로 계산되는 외곽선이기 때문이다.

 

후처리

책에서 설명 생략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