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큘러 만들 때 필요한 이론이다.
전통적인 방식은 Phong 반사이다.
Phong 반사
'뷰벡터로부터 반사된 방향에 라이트가 있으면, 그 부분의 하이라이트가 가장 높다'가 전제다.
뷰벡터를 노말 방향 기준으로 반사하는 반사벡터와,
조명 벡터의 내적으로 스펙큘러가 표현된다.
R·L이다.
위 공식 계산을 위해서는 R을 구해야한다.
V벡터 기반으로 R벡터 계산법은 다음과 같다.
R = 2N(L·N) - L
다만, 반사 벡터를 구하기 위해 내적을 한번 더 하는 단점이 있다.
Bling Phong
퐁 공식을 간략화한 공식이다.
하프 벡터를 이용하는 공식이다.
H·N이다.
하프 벡터 구하는 법
길이가 같은 두 벡터를 더하고 노멀라이즈한다.
다음 장에서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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