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Material] 디졸브 효과 제작

by Minkyu Lee 2023. 8. 4.

핵심

- 노드

핵심은 smoothstep 하나뿐이다.

딱 떨어지는 것을 원하면 step를 쓰면 된다.

 

- 텍스쳐

흑백이 고르게 분포되어있는 것이 좋다.

또한 sRGB를 체크해제하여 감마보정을 꺼주어야한다. (Linear Grayscale)

 

원리

원리는 텍스쳐가 0~1로 분포되어있고,

이를 기준값으로 리맵핑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최종 적용

오퍼시티에 적용하면 된다.

기존 오퍼시티와 같이 쓰고 싶다면 다이나믹 파라미터로 별도 컨트롤 하고 오퍼시티에 곱하기로 적용한다.

 

노드 구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