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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Houdini] 후디니에서 언리얼로 alembic 파일 익스포트시 머티리얼 슬롯 구분하기 (.abc)

by Minkyu Lee 2025. 6. 10.

개요

언리얼로 abc 파일을 내보낼때, 머티리얼 슬롯이 병합되는 문제를 해결한다.

핵심은 그룹을 활용하는 것이며, 그 이유는 face sets 설정 때문이다.

 

내용

1. Labs Group by Attribute 노드 활용

원하는 어트리뷰트를 기준으로 그룹을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아래는 fbx 파일을 abc로 변경할 때, 이미 존재하는 fbx _material_name을 머티리얼 슬롯으로 이용한 사례다.

 

2. 익스포트

group이 인식되는 이유는 rop alembic output노드에서 아래와 같은 설정이 기본값으로 들어있기 때문이다.

 

3. 언리얼 임포트

geometry cache로 설정하여 들고오면,

아래와 같이 슬롯이 잘 나뉘어있으며, 그룹 이름이 슬롯 이름으로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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