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무적의 문장기호 5

[영어] 5-1 : 절의 문장기호 (1)

by Minkyu Lee 2023. 12. 1.

절이란

1차 정보(명 / 형 / 동 / 문) + 2차 정보 (부사 / 전치사구 / )

여기서 2차 정보인 절에 대해 알아본다.

 

절은 큰 문장에 안긴 작은 문장이라는 뜻이다.

 

기본문장 + 부사 / 전치사구 이 전체가 절이 된다.

 

 

절의 위치

- 관계절 : 명사뒤 (앞의 명사와 관계가 있다는 뜻)

I know the man / that * helped me

나는 나를 도와주었던 그 남자를 안다.

 

- 보충절 : 추상명사 / 형용사 뒤 (내용을 보충)

I know the fact [that he helped me].

나는 그가 나를 도와주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 명사절 : 동사 앞뒤 (명사 자리를 차지)

I know [that he helped me].

나는 그가 나를 도와주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부사절 : 문장 앞뒤 (문장에 부차적으로 결합)

He was so kind [that he helped me].

그는 그렇게나 친절했다. 그가 나를 도와주었을 정도로.

 

 

관계절의 문장기호만 / 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