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Houdini] 소프트 VAT 사용법 (Vertex Animation Texture)

Minkyu Lee 2024. 10. 8. 16:44

 

개요

위치값만 움직이는 모든 물체에 적용 가능하다.

 

따라서 천과 같은 부드러운 물체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하지 않은 디포밍 오브젝트를 뽑아낼 때도 유효한 방법이다.

v@P 어트리뷰트만 요구하므로 제약이 없기 때문이다.

 

방법

1. 후디니 익스포트

지오메트리 경로를 설정 후, 모드를 Soft Body Deformation로 설정한다.

다른 옵션들은 건드리지 않았다.

 

단, 나이아가라에서 메시 렌더러에 달아서 사용할 경우 오류가 날 수 있어 추가 설정이 있다.

아래 게시글 참고
https://monggus.tistory.com/687

 

2. FBX, 텍스처 임포트

FBX 옵션 설정은 아래와 같다.

 

텍스처는 불러온 후, 아래와 같이 스크립팅 액션을 적용한다.

 

3. 머티리얼 제작

- Houdini_VAT_SoftBodyDeformation 노드를 생성

아래는 필수로 연결해야하는 것만 연결한 모습이다.

 

- 디테일 창에서 필수설정 2가지

 

 

- 머티리얼 인스턴스에서 텍스처 적용

 

4. 재부팅

재부팅 안하면, 올바르게 했음에도 깨져서 보이는 문제가 있다.

 

참고영상

- Titan VAT Character 시리즈

https://youtu.be/prf5ZlQOjdE

https://youtu.be/rwUrAqyXfOQ

https://youtu.be/Tys_2z_bEso

https://youtu.be/yQkukYLCdD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