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Houdini] 소프트 VAT 사용법 (Vertex Animation Texture)
Minkyu Lee
2024. 10. 8. 16:44
개요
위치값만 움직이는 모든 물체에 적용 가능하다.
따라서 천과 같은 부드러운 물체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하지 않은 디포밍 오브젝트를 뽑아낼 때도 유효한 방법이다.
v@P 어트리뷰트만 요구하므로 제약이 없기 때문이다.
방법
1. 후디니 익스포트
지오메트리 경로를 설정 후, 모드를 Soft Body Deformation로 설정한다.
다른 옵션들은 건드리지 않았다.
단, 나이아가라에서 메시 렌더러에 달아서 사용할 경우 오류가 날 수 있어 추가 설정이 있다.
아래 게시글 참고
https://monggus.tistory.com/687
2. FBX, 텍스처 임포트
FBX 옵션 설정은 아래와 같다.
텍스처는 불러온 후, 아래와 같이 스크립팅 액션을 적용한다.
3. 머티리얼 제작
- Houdini_VAT_SoftBodyDeformation 노드를 생성
아래는 필수로 연결해야하는 것만 연결한 모습이다.
- 디테일 창에서 필수설정 2가지
- 머티리얼 인스턴스에서 텍스처 적용
4. 재부팅
재부팅 안하면, 올바르게 했음에도 깨져서 보이는 문제가 있다.
참고영상
- Titan VAT Character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