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트 (FX)/이펙트 팁 : Unreal

[Unreal/Material] 가짜 그림자 만들기

Minkyu Lee 2023. 12. 12. 08:19

 

방법

 

1. 탄젠트 공간(접선 공간)을 월드 공간으로 변환한다.

2. 내적하여 라이팅 계산한다.

3. 원하는 밝기 값으로 lerp한다.

 

탄젠트 공간이란?

표면에 수직인 방향을 z로 삼는다.
오른쪽x로 삼는다.
y는 이 두 방향에 직각이 된다.

이 공간은 표면마다 정의되어 있다.

 

그림c공간정의하는 방식이다.

그림d는 공간에서 노말맵이 어떻게 구성됐는지다.

 

 

https://monggus.tistory.com/281

 

[HLSL] 챕터7 - 법선매핑

TANGENT : 접선정보 시맨틱 BINORMAL : 종법선정보 시맨틱 transpose() : 전치행렬 구하는 함수 접선공간 : 법선맵 안에 법선이 존재하는 공간 // 법선매핑의 필요성 폴리곤 수 늘리면 속도가 느려지고, 메

monggus.tistory.com

 

주의사항

dot 이후saturate를 할 경우, lerp 이후의 결과물이 달라진다.

음수값이 잘려나가 음영의 대비가 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