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Material] Gradient Mapping 방식 소개
개요
커브 아틀라스 또는 그라디언트 텍스처를 사용하는, Gradient Mapping 방식에 대해 소개한다.
해당 방법을 사용하면 흑백 이미지에 다양한 색 베리에이션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여러 응용법도 있다. (아래에서 소개)
내용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아래와 같이 Curve Atlas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법
또는 포토샵과 같은 외부툴에서 그라디언트 텍스처를 만들어 가져와 적용하는 방식이다.
응용법1
의도적으로 끊어지게 음영을 만들어서 툰 스타일로 변형하는 것이다.
응용법 2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음영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
시퀀스 이미지를 재생 시키면서, 파티클 수명에 따라 그라디언트 맵핑을 적용시켜 색상과 알파 값에 변화를 준다.
원본 텍스처
그라디언트 맵 적용시
참고링크
https://tobiasnoller.com/articles/ue4-gradient-mapping-vfx/
Gradient Mapping for VFX – Unreal Engine 4 – Tobias Noller
Gradient Mapping for VFX – Unreal Engine 4 1. What is Gradient Mapping? Just in case you are unsure about what gradient mapping actually means, here is a quick explanation about the basic concept behind it: Given a black & white input image and a colored
tobiasnoller.com